블로깅의 6대 핵심 사항

우리는 가장 드라마틱하게 세계를 변화시킬 것이 바로 블로깅과 대화 마케팅(conversational marketing)이라고 생각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대화 혹은 소통의 중요성은 항상 중요하다. 엊그제 블로그포럼에서 ‘블로그마케팅’에 대한 언급에서 블로그의 중요한 툴을 ‘대화’라고 쥬니캡님이 언급했다.
대화의 전제는 서로의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동일하거나 비슷하다는 것. 즉, 상호 소통이 될 수 있는 채널 혹은 눈높이 등을 갖추어 상대의 의견을 존중하는 태도라 생각한다. 또한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이 아닌, 상호 작용하는 메시지 전달이 필요하다.
또, 대화는 서로에 대한 관심이 있어야 할 것이다. 나의 대화는 상대에 대한 배려로 시작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블로그마케팅은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 방식 형식은 아닐 것이다.
그날, 쥬니캡의 의견에 동의하면서 대학원의 커뮤니케이션 원론에서 언급된 ‘탄환이론’이 떠오른다. 메시지는 탄환처럼 발사되어 수신자에게 강력한 효과를 주게 되어 있다는 일차원적인 커뮤니케이션 이론이다.

블로깅의 6대 핵심 사항

1. 발행이 자유롭다.
누구라도 블로그를 발행할 수 있다. 싼값으로 할 수 있으며 게시물ㅇ르 자주 올릴 수 있다. 각 게시물은 즉시 전세계에서 읽혀질 수 있다.

2. 검색이 가능하다.
검색 엔진을 통해 사람들은 주제별, 저자별 혹은 주제와 저자를 혼합하여 블로그를 찾을 것이다. 게시물을 더 많이 올릴수록 찾기가 더 쉬워진다.

3. 사회적이다.
블로고스피어는 하나의 대화이다. 재미있는 주제에 관한 대화가 링크를 통해 사이트에서 사이트로 이동한다. 블로그를 통해 관심을 공유한 사람들은 지리적 경계에 제한받지 않는 우정을 키운다.

4. 바이러스성이다.
정보는 뉴스보다 블로그를 통해 더 빨리 퍼져나가는 경우가 많다. 블로그는 그 어떤 형태의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보다도 더 빠르고 효율적이다.

5. 신디케이션이 가능하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RSS의 기능 덕택에 블로그를 무료로 ‘배달’받을 수 있다. RSS는 구독하는 블로그가 업데이트 되었을 때 알려줌으로써 검색 시간을 단축해준다. 이는 변동 사항을 찾으려 한번에 한 웹사이트의 한 페이지를 방문하던 지난 세대의 방법보다 상당히 효율적인 것이다.

6. 링크가 가능하다.
각각의 블로그가 다른 모든 블로그와 링크될 수 있기에 모든 블로거는 수백만의 다른 블로그들과 쉽게 접근할 수 있다.

* 입소문이 마케팅을 지배한다

“이제 사람들은 제품과 기업에 대한 진실과 그들의 욕구에 대해 서로에게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다. 웹이 다시금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는 것이다.”(웹강령95 중에서)

* 블로깅의 주요 이점
블로깅은 하나의 거대한 입소문 엔진이다. 블로깅은 부차적인 것으로 여겨지지 않고 이제는 전체 마케팅 활동을 이끌 만큼 효율적이고 강력하며 빠르다.

1.대화를 찾아내고 참여하기

2. 네크워크에 이야깃거리 던져주기

“블로깅의 6대 핵심 사항”의 4개의 생각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