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아고라 메뉴를 초기화면에서 삭제하는 순간 네티즌들이 떠날 것이라는 점은 모르나

인터넷 포털들의 영향력이 급증하면서 포털 운영사들이 피곤할 만도 하다. 그러나 지금의 강력한 영향력을 갖게 포털을 만들어 준 것은 바로 네티즌이다. 그런데 네이버, 다음 등의 포털들이 네티즌을 최대한 보호하려고 하지 않고 자신의 편리함을 중심으로 운영하려고 하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이미, 포털 사이트들은 네티즌 관련 수사 등에 자의반 타의반 정보 제공 등으로 원성을 사고 있었다. 또, 최근에는 미네르바 수사 착수 이전에 검찰에 미네르바 개인정보를 제공했음이 보도되었다. 이제 정부기관이 부르면 포털사이트는 네티즌의 정보를 언제든 내준다고 볼 수 있다. 또,내부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고 하지만 법적인 문제를 외피하려고 하는 듯, 마구잡이로 게시글 등을 ‘브라인드 조치’를 내리고 있다.

최근 기사에 따르면, 다음의 초기 화면에서 ‘아고라’ 메뉴를 삭제하기로 했다는 것이다. 아고라에서 정부 비판글들이 마구 쏟아지고 있고, 검찰의 수사가 여러 차례 진행되기도 했다. 아고라가 이제는 포털의 인기 상승 요인을 넘어서 위험수위 대상이 되었다는 것이다. 초기화면에서 삭제가 아닌, 아고라라는 게시판 전체를 삭제하고 싶었던 것이 아닌가?

기사에 따르면 검토 중이라지만, 이런 시도 역시 불손한 행위가 아닐 수 없다. 지난 대선에 네이버에 대한 불공정 의혹으로 많은 네티즌들이 네이버를 비판했다. 불모의 인터넷 터전에서 그들이 거대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네티즌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제 그들을 멀리해도 충분히 운영할 수 있는 자신이 있을 수 있으나, 이러한 불만과 비판이 쌓이면 대대안 매체가 생길 수밖에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이미, 많은 네티즌들이 구글 등 해외 포털로 이전하고 있다. 웹메일 역시 해외 사이트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네티즌의, 네티즌을 위한, 네티즌에 의한 포털이 되길 바란다. 
 



‘아고라’, 다음 초기화면서 삭제된다(연합뉴스 기사)





 (서울=연합뉴스) 이광빈 기자 =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인터넷포털 다음이 인터넷 토론의 중심축인 아고라를 내달부터 초기화면에서 삭제할 것으로 보인다.
다음 관계자는 11일 “내달 3월부터 초기화면 뉴스박스에서 아고라를 삭제할 것을 검토 중”이라며 “아고라가 초기화면에서 제외되더라도 정상 운영된다”고 밝혔다.
그는 “뉴스박스에 뉴스와 UCC(손수제작물)가 혼재돼 신뢰도에 영향을 준다는 의견이 있어 여러가지 안을 검토 중이며 삭제안은 그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올해 초 내달 초기화면 일부 개편을 준비하면서 아고라의 초기화면 삭제안을 마련했으며 내부적으로 사실상 삭제가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아고라는 초기화면 중앙 상단의 뉴스박스의 한 카테고리로 배치돼 다음 접속시 손쉽게 아고라로 접속이 가능하다.
이에 따라 ‘아고리안’이라고 불릴 만큼 아고라에 충성도가 높은 이용자들의 반발이 예상된다.
아고라 이용자 일부는 아고라 깃발을 내세워 촛불집회에 참가하는 등 결집력을 과시해왔다. 또 사회적 이슈가 발생할 때마다 긴밀하게 인터넷 토론을 주도하기도 했다.
다음은 뉴스박스의 신뢰도를 내세워 삭제 검토 방침을 밝혔지만 이면에는 아고라로 인한 정치.사회적 논란이 경영환경의 부담으로 작용한 것이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보인다.
아고라는 촛불집회 과정에서부터 정치권과 보수적 시민단체로부터 공격을 받으면서 정치적 논란에 휩싸였다.
더욱이 최근 아고라의 대표적 논객 중 한 명인 ‘미네르바’가 허위사실 유포 혐의로 구속기소는 등 사회적 파장이 일어난 것도 삭제를 검토한 계기로 판단된다.
다음은 미네르바 파동 과정에서 미네르바에 대한 정보를 수사기관의 요청에 따라 제공한 데 대해 진보적 시민단체들로부터 공격을 받는 등 전방위적인 압박에 시달리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아고라는 다음의 대표 브랜드 중의 하나이면서도 최근 정치.사회적 논란 때문에 아킬레스건이기도 하다”면서 “외부 환경을 고려해야 하는 기업 입장에서 충분히 이해할 만한 조치”라고 말했다.lkbin@yna.co.kr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